내 소득, 줄여서 보고 할 수는 없나요?
세금 보고 시즌이 되면, 많은 분들이 다양한 주제로 질문을 해주십니다.
어떤 분들은 사업에 관해서, 어떤 분들은 개인 소득과 지출에 관해서, 어떤 분들은 해외 소득에 관해서 등등
다만, 이 모든 질문들의 목적지는 대부분 한 곳을 향합니다.
“세금은 적게 내고, 환급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없나요?”
세금 보고의 절세 & 환급 방법
세금 보고에서 절세와 환급을 늘리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세액 공제 활용하는 방법 [첫번째]
세액 공제 활용하는 방법 [두번째]
나도 크레딧을 받을 수 있을까?
로 나누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세액 공제 활용하는 방법 [첫번째]
소득에서 합법적으로 공제받을 수 있는 부분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앞서 1주차 내용에서 나왔던 Standard Deduction, Itemized Deduction, Above Line Deduction 의 기본적인 설명은 여기서 다루지는 않겠습니다.
여기서는 조금 더 구체적인 내용으로 다루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보시기 전에 1주차, 2주차 내용을 먼저 확인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대부분의 납세자들은 세금을 계산하기에 앞서서 “Standard Deduction” 이라고 하는 표준 공제를 가장 먼저 적용합니다.
총 소득에서 일정한 금액을 본인의 Status (미혼, 기혼, 부양의무자 등)에 따라 공제를 받게 되는 것이죠.
1 주차에서 나왔듯이 표준 공제를 받으신 분들은 Itemized Deduction 을 함께 받을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절세를 위해서 내가 표준 공제 대신, Itemized 를 선택하는 것이 더 이득이지는 않은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Itemized Deduction의 첫번째는 Medical Expense 입니다.
본인의 Adjust Gross Income (개인의 총 소득에서 일부 공제를 제외한 금액) 의 7.5% 를 넘어가는 액수에 대해서 공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금액은 비용을 지불한 날짜, 카드나 체크 등에 기록된 날짜를 지출된 일자로 인정합니다.
그럼 여기서 Medical Expense 로 포함할 수 있는 금액은 무엇이 있을까요?
-
처방받은 약 (피임약 포함)
장애인을 위한 집구조 변경, 개선에 사용된 공사비 (건물의 가치가 상승한 경우는 인정되지 않음)
동물 (안내견) 사용료
병원에서 제공되는 숙식 비용
병원이 멀어서 발생한 숙박비 (1인 기준 $50/day)
Medical, Hospital, Insurance 보험료 (생명보험 제외)
정기적 신체검사
특정 제품 (보청기, 렌즈 등)
금연, 마약, 알코올 중독 치료 비용
-
처방전 없는 약
건강 보조 제품
미용 목적의 수술, 치료비
Itemized Deduction의 두번째는 State & Local Tax 입니다.
즉, 세금을 줄이기 위해 이미 낸 세금을 사용한다는 뜻과 유사합니다.
여기에는 Income Tax, Sales Tax, Property Tax 가 포함됩니다.
내가 State 나 Local 에 낸 소득세, 판매세, 재산세가 많다면 이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단, 여기에는 몇가지 사용 조건이 있는데
첫번째는 이들의 총합 $10,000 까지만 사용 가능합니다.
두번째는 State, Local Income Tax 와 Sales Tax 중에서 한가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가지를 함께 쓸 수가 없습니다.
전년도 세금을 못냈어서 올해 냈는데 이것도 가능한가요?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만약 전년도 세금을 올해 냈거나, 이미 제출이 되었던 Tax return 을 수정(amended) 또는 감사(audit) 등으로 세금을 더 내게 된 경우에는 모두 인정됩니다.
즉, “해당 연도에 낸 모든 State & Local Tax 에 대해서 적용가능하다” 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재산세의 경우 세금을 부과하는 모든 자산에 대해 인정됩니다.
대표적인 property 인 집의 경우는,
Primary Property (실 거주지)
Secondary Property (보조 거주지)
Investment Property (투자용 거주지)
까지 인정됩니다.
Itemized Deduction의 세번째는 Interest (이자) 입니다.
이자는 크게 두 종류로
Home Mortgage Interest
Investment Interest
로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의 경우,
집을 구매하거나 짓기 위해 받는 모기지의 이자입니다.
간혹, 모기지의 원금이 공제되는 걸로 헷갈리시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이자에 대해서만 가능하다는 점과
이때의 조건은
집을 구매하기 전후 90일, 완공하기 전후 90일 사이에 받은 모기지와 집의 가치를 올리는 공사 등을 위한 loan의 이자에 대해서만 인정된다는 점을 기억해주시면 좋습니다.
투자의 경우,
이름 그대로 투자를 목적으로 돈을 빌리고 그에 대해 발생한 이자를 의미합니다.
이때 이자는 투자 소득만큼 공제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10,000 을 대출을 받아서 투자를 했고, 연중 $500의 이자가 발생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발생한 $500 은 Investment Interest로 공제의 대상이 됩니다.
만약 투자로 발생한 소득이 $400 이었다면, 공제는 $400 만 가능하게 됩니다.
이렇게 이자가 소득보다 높은 경우, 남은 금액인 $100 은 Carry Forward 라고 하여, 다음해에 사용가능합니다.
Itemized Deduction의 네번째는 기부 입니다.
기부의 경우, 소득의 60% 까지 공제가 가능합니다.
이때 기억할 점은,
돈으로 기부하는 경우와 물건 또는 Property 형태로 기부하는 것의 차이 입니다.
-
$250 이하는 은행기록 또는 기부를 받은 기관의 증명 서류 필요
$250 이상은 기부를 받은 기관의 상세 내역과 증명 서류가 필요
-
$250 이하는 기관의 영수증
$250 ~ $500 은 기관의 상세 내역 증명 서류
$500 ~ $5,000 은 IRS 특정 양식의 작성이 필요
$5,000 이상은 IRS 특정 양식의 작성과 기부받은 기관의 증명 서류, Property 에 대한 감정서가 필요
기부가 인정되는 단체도 정해져 있습니다.
종교, 비영리 학교, 비영리 병원, 연방 & 주립의 공공 목적에 대한 기부, 군대, Goodwill, Scout 등에 기부하는 건 인정됩니다.
반대로 일반 친목 조직, 시민 단체, 한인회와 같은 외국인 조직, 정치 후원금 등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2. 세액 공제 활용하는 방법 [두번째]
앞서 설명된 Itemized 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표준 공제 또는 Itemized 는 하나만 선택해야하고, 대부분의 납세자가 Itemized 로 처리했을 때, 표준 공제를 넘을 만큼의 액수가 아닌 경우가 많기 때문에 Itemized 를 활용할 수 없었을 겁니다.
그럼, 표준 공제 또는 Itemized 공제를 받으면서 추가로 받을 수 있는 공제를 이제 보겠습니다.
Above Line Deduction
Above Line Deduction 은 표준공제와도 쓸 수 있고, Itemized 와도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교육비, 학자금 대출, IRA, HSA, SEP, SIMPLE, KEOGH 등 다양한 항목들이 있는데, 가장 일반적인 교육비와 학자금 대출, IRA만 보겠습니다.
첫번째는 학비입니다.
교육 목적의 지출은 당연히 공제가 가능합니다.
연필, 볼펜, 노트를 사는 것은 물론, 합법적인 교육기관에서 사용되는 학비는 모두 Above Line Deduction 에 대상입니다.
Student Loan 의 경우, $2,500 까지 공제가 가능하며, Loan 원금이 아닌 이자에 대해서 공제가 가능하다는 점은 꼭 기억해두시면 좋습니다.
두번째는 IRA (Individual Retirement Account) 입니다.
은퇴 연금이라고도 하고, 가장 익숙하게는 고용주가 제공하는 401K 가 있습니다.
또한 Traditional IRA, Roth IRA 등 다양하게 있고, 많은 납세자들은 일정 금액을 매월, 매년 납입합니다.
401K 의 경우, 연간 최대 납입된 금액 $ 22,500 에 대해서 세전 소득으로 적립이 가능하고, 50세 이상은 $ 7,500 이 더 추가된 $ 30,000 까지 세전 소득으로 적립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연간 소득이 $ 80,000 인 40세 A씨가
연중 401 K 에 $ 22,500 을 적립했다면,
A 씨의 과세 소득은 $ 57,500 으로 줄어들게 되는 겁니다.
정해진 금액을 넘겨서 초과로 납입하는 경우, 초과금액에 대해서 6% 의 벌금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Traditional IRA 의 경우,
납세자가 직접 본인의 어카운트를 열 수 있고, 근로소득이 있어야 납입이 가능합니다.
2024년 기준, 연 $ 7,000 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
Traditional IRA 의 경우, 위에서 설명드린 401K 처럼 세전 소득으로 인정됩니다.
그럼 이렇게 세전 소득을 인정해주는 것은 세금을 안내는 걸까요?
사실은 세금을 임시적으로 유예한다고 보는 것이 더 맞습니다.
이렇게만 보면, ‘그럼 절세가 아니네요?’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두가지는 세금을 보류해주는 역할입니다.
그리고 그 보류된 세금은 우리가 추후에 은퇴를 고려하는 시점에서 출금을 하게 되었을 때, 그 당시의 소득세로 계산이 됩니다.
부수적인 계산은 빼고 간단하게 예를 들면,
연간 $ 100,000 을 버는 40세의 A씨가 현재 소득에 $50,000 을 추가해 계산하는 세금과 연간 $20,000 을 버는 66세의 은퇴한 B씨가 지금 소득에 $50,000 을 추가해서 계산하는 세금 중, 무엇이 더 많이 나올까요?
더욱이 65세가 넘어가는 경우, 개인 세금보고는 1040 에서 1040-SR 로 바뀌기 때문에 더 많은 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즉, 그만큼 세금을 더 줄일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지금 계산해서 세금을 더 낼 것인지, 나중에 계산하고 덜 낼 것인지를 잘 계획하고 준비하면 많은 돈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3. 나도 크레딧을 받을 수 있을까?
첫번째와 두번째에서 세액 공제를 두가지로 확인해봤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정부에서 제공하는 Credit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크레딧에는 너무나 많은 종류가 있고, 직접 세금보고를 하시는 분들이나 세무사, 회계사 분들께 맡기시는 분들이나 일일이 확인하고 신청하는 게 쉽지는 않습니다.
여기서는 어떤 크레딧 종류가 있는지, 내가 어떤 걸 신청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많은 Credit 의 종류 중에서
American Opportunity Credit
Lifetime Learning Credit
Child & Dependent Care Credit
Child & Dependent Tax Credit
Adoption Credit
Earned Income Credit
Premium Tax Credit
총 7가지의, 많은 사람들이 신청가능한 크레딧을 각각 간단한 설명과 함께 보겠습니다.
American Opportunity Credit
이는 교육비에 관련된 크레딧 입니다.
American Opportunity Credit 은 학생 당 $2,500 까지 가능합니다.
여기에는 몇가지 조건이 만족되어야 합니다.
2023년 기준, 개인 소득 $ 80,000 , 부부 공동 $ 160,000 미만인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Half-time 이상의 유효한 학점을 등록해야 합니다.
등록금, 교재관련 비용 등에 적용 가능합니다.
Student 는 유효한 SSN, ITIN 등이 있어야 합니다.
부부가 Joint 가 아닌 Separate 로 tax 보고할 경우, 신청 불가능합니다.
남은 비용의 최대 40% (최대 $1,000)은 환급도 가능 합니다.
고등 교육(대학, 전문학교, 기술학교, 인증프로그램)을 시작한 연도에서부터 최대 4년간 공제 가능 합니다.
Lifetime Learning Credit
이 또한 교육비에 관련된 크레딧 입니다.
다만 Taxpayer 당 $2,000 까지 가능합니다.
American Opportunity 보다 금액은 적습니다. 또한 “학생 당” 이 아닌 납세자 1명에게 $2,000 까지라는 점이 다르고 여기에도 몇가지 조건이 만족되어야 합니다.
2023년 기준, 개인 소득 $ 80,000 , 부부 공동 $ 160,000 미만인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한 코스 이상의 교육이면 인정됩니다.
Student 는 유효한 SSN, ITIN 등이 있어야 합니다.
부부가 Joint 가 아닌 Separate 로 tax 보고할 경우, 신청 불가능 합니다.
부부가 Joint 가 아닌 Separate 로 tax 보고할 경우, 신청 불가능 합니다.
남은 금액은 환급 불가능 합니다.
모든 교육 목적의 수업을 인정합니다.
Child & Dependent care Credit
이 Credit 은 아이 양육을 지원하기 위한 크레딧으로 보육 비용의 최대 35% 까지 공제가 가능하고, 1명은 $3,000 , 2명 이상은 인원 수와 상관없이 $6,000 이 적용됩니다.
신청을 위해 몇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13세 미만의 자녀 또는 장애인 (나이 무관)
적법한 보육시설이나 개인에게 사용된 비용이어야 합니다.
신청자는 근로 소득이 있어야 합니다.
남은 금액의 환급은 불가능 합니다.
지출 비용은 소득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Dependent care benefit 대상인 경우, credit 금액은 줄어들 수 있습니다.
Child & Dependent Tax Credit
옆에서 언급된 Child & Dependent care 와 함께 신청이 가능합니다. 1명 당 최대 $2,000 까지 가능하며 여기도 신청을 위해 몇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17세 미만의 자녀 또는 장애인 (나이 무관)
신청자의 소득이 $2,500 이상 이어야 합니다.
연간 개인 $200,000, 부부 $400,000 이상의 소득인 경우, 초과되는 $1,000 당 받을 수 있는 금액이 $50 씩 차감됩니다.
아이는 US Citizen, Green card, resident alien 만 신청 가능 합니다.
Adoption Credit
입양된 아이를 양육할 때 발생하는 모든 비용에 대해서 인정됩니다.
2023년 기준, 최대 $15,950 까지 Credit 신청이 가능하고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고 몇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18세 미만 또는 장애인 (나이 무관)
소득이 $279,230 초과시 신청 불가능 합니다.
재혼 배우자의 자녀는 입양으로 보지 않기 때문에 신청이 불가능 합니다.
Earned Income Tax Credit
소득이 적은 근로자를 위한 세금 공제 크레딧 입니다.
이는 근로 소득 (임대료, 이자 등은 해당 안됨)이 있는 납세자가 몇가지 조건을 만족했을 경우, 세금을 줄이기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1 이상의 근로 소득이 있어야 합니다.
자녀수와 소득에 따라 2023년 기준, $600 ~ $7,430 까지 적용되는 금액이 다양합니다.
해외 소득은 없어야 합니다.
연중 하루라도 Non-resident 신분이었다면 신청할 수 없습니다.
남은 금액은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Premium Tax Credit
저소득 및 중간 소득인 가구가 건강 보험 비용을 지원받기 위해 마련된 공제 크레딧입니다.
Affordable Care Act (ACA) 에 따라서 제공이 되며 마찬가지로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소득의 기준은 가족의 총 소득 (AGI)가 연방 빈곤선 100% ~ 400% 사이일 경우에 적합으로 표현됩니다.
Health Insurance Marketplace 를 통해 보험을 가입해야 합니다. 간단하게 말해서는 Covered California 도 해당되며 연방 정부에서 운영하는 Healthcare.gov 에서 보험을 가입하고 1095-A 서류를 받는다면 해당됩니다.
Medicare 나 Medicaid 또는 직장에서 제공하는 건강 보험에 등록되지 않은 상태여야 합니다.
연중 오픈된 등록 기간이 있습니다. 그 기간에 등록이 되어야 합니다.
4주차 : 세금 줄이고 Refund 받는 방법
매년 세금 보고 기간에, 세금을 내야되는 상황이라면 금액이 적거나 크거나 유쾌하지는 않습니다.
괜히 돈을 빼앗기는 느낌이고, 경우에 따라 부담스럽기도 합니다.
이번 4주차에는 IRS 에서 인정하는 공제를 잘 활용하고, 받을 수 있는 걸 몰라서 못 받고 있었던 건 아닌지 확인하는 것은 물론, 직접 세금 부담을 줄여주는 크레딧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각 개인의 재정상황에 따라서 어떤 것이 더 유리한지,
어떤 것을 활용할 수 있는지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문의사항이나 궁금한 점은 아래 문의 또는 상담 예약을 클릭해주시고
서비스를 원하시는 경우 아래 세금보고 시작하기를 클릭 후 세금보고 하기를 클릭해주세요.